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Tags
- beautifulsoup
- CRUD
- flask
- flaskframework
- portfolio
- Algorithm
- openapi
- body
- CSS
- json
- fetch
- github
- mysql
- backend
- PYTHON
- javascript
- NAS
- frontend
- Crawling
- pymongo
- venv
- get
- synology
- Project
- OOP
- requests
- mongodb
- java
- POST
- atlas
Archives
- Today
- Total
wisePocket
[JAVA] 기초문법 - 제어문(Control Flow Statements) - 조건문(If) - 12 본문
Java & Algorithm/Java
[JAVA] 기초문법 - 제어문(Control Flow Statements) - 조건문(If) - 12
ohnyong 2023. 7. 25. 22:40조건문은 제어문 중 하나로 프로그램이 실행 흐름을 개발자가 조절 하기 위해서 사용한다. 그 중 조건을 사용하여 흐름을 조절하는 조건문의 기본 형태들을 타이핑하며 다시 익숙해지려고 한다.
Eclipse에서 IntelliJ로 갈아타서 조금 어색한 부분이 있어서 손이 얼었다. Keymap을 어느정도 나에게 맞춰서 사용하는데도 뭔가 어색한 부분도 있고, 좀 더 가볍고 편한 IDE같다. 아마도 계속해서 연간 구독을 하지 않을까 싶다. 익숙해질때 까지 클래스를 생성하고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}부터 안에 코드까지 모두 직접 치는 연습을 다시 하고 있다. 조금 익숙해지면 template를 하나씩 만들 예정이다.
- 기본 : if, else
//제어문(프로그램의 실행 방향을 제어하는 기능)
// - 조건문 (if, Switch)
// - 반복문 (for)
//1.1)조건문 - if문
//boolean flag = true;
//기본 if, else
boolean flag = false;
if (flag) {
//true인 경우
System.out.println("값이 True입니다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값이 False입니다");
}
- else if : if, else if, else
//if, else if, else
int number = 2;
if (number == 1) {
System.out.println("number값은 1입니다");
} else if (number == 2) {
System.out.println("number값은 2입니다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number값은 모르는 값입니다.");
}
중첩 if : if{if, else if, ..., else) else if, ..., else
//중첩 if
if (flag) {
System.out.println("flag가 true입니다.");
if (number == 1) {
System.out.println("flag=true고, number=1");
} else if (number == 2) {
System.out.println("flag=true고, number=2");
}
} else {
if (number == 1) {
System.out.println("flag=false고, number=1");
} else if (number == 2) {
System.out.println("flag=false고, number=2");
}
System.out.println("flag가 false입니다");
}
여기까지 흐름을 이어 응용해서 가위, 바위, 보 미니 게임을 만들어 본다.
import java.util.Objects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_07RockPaperScissors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//A에게 값 입력 받기
System.out.println("A입력 : ");
String aHand = sc.nextLine();
//B에게 값 입력 받기
System.out.println("B입력 : ");
String bHand = sc.nextLine();
//두개의 값을 비교하는 메서드 ->Object.equals(좌,우) : 좌우가 같은 경우 true, 다른 경우 false.
if (Objects.equals(aHand, "가위")) {
if (Objects.equals(bHand, "가위")) {
System.out.println("A랑 B랑 비겼습니다");
} else if (Objects.equals(bHand, "바위")) {
System.out.println("B가 이겼습니다.");
} else if (Objects.equals(bHand, "보")) {
System.out.println("A가 이겼습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B가 이상한 값을 입력했습니다.");
}
} else if (Objects.equals(aHand, "바위")) {
if (Objects.equals(bHand, "가위")) {
System.out.println("A랑 가 이겼습니다");
} else if (Objects.equals(bHand, "바위")) {
System.out.println("비겼습니다.");
} else if (Objects.equals(bHand, "보")) {
System.out.println("B가 이겼습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B가 이상한 값을 입력했습니다.");
}
} else if (Objects.equals(aHand, "보")) {
if (Objects.equals(bHand, "가위")) {
System.out.println("B가 이겼습니다");
} else if (Objects.equals(bHand, "바위")) {
System.out.println("A가 이겼습니다.");
} else if (Objects.equals(bHand, "보")) {
System.out.println("비겼습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B가 이상한 값을 입력했습니다.");
}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A가 이상한 값을 입력했습니다.");
}
}
}
'Java & Algorithm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기초문법 - 제어문(Control Flow Statements) - for문과 향상된 for문 - 14 (0) | 2023.07.26 |
---|---|
[JAVA] 기초문법 - 제어문(Control Flow Statements) - switch문 연습과 if와의 차이 - 13 (0) | 2023.07.26 |
[JAVA] 기초문법 - 연산자(Operator) - 11 (0) | 2023.07.25 |
[JAVA] 기초문법 - 타입 형변환(Type Conversion) - 10 (0) | 2023.07.25 |
[JAVA] 기초문법 - bit, byte, 2진수, 10진수 - 09 (0) | 2023.07.25 |